트렌드

푸스카스상 총정리 - 뜻/발롱도르 차이점/FIFA 어워드 부문 (feat. 손흥민 선수 수상 기원)

simpleyoung 2020. 12. 13. 21:45

월드클래스 손흥민 선수가 FIFA 푸스카스상 최종 후보 3인에 들었습니다.

발롱도르는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푸스카스상은 무엇일까요? 손흥민 선수의 수상을 기원하며 오늘은 발롱도르, 푸스카스 및 FIFA가 수여하는 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IFA 어워드 부문

FIFA에서는 매년 풋볼 어워드(The Best FIFA Football Awards)를 개최합니다.

올해는 2020년 12월 17일에 개최될 예정이지만 코로나로 인해 예년과 달리 비대면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FIFA 어워드는 총 7가지 부문이 있습니다. 남자 최고 선수상(Best Men's Player), 푸스카스상(Puskas Award), 최고 골키퍼상(Best Goalkeeper), 남자 최고 코치상(Best Men's Coach), 여자 최고 코치상(Best Women's Coach), 여자 최고 선수상(Best Women's Player), 여자 최고 골키퍼상(Best Women's Goalkeeper)인데요. 현재까지 각 7개 분야에 대해 최종 후보 3인까지 결정된 상태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그동안 남자 최고 선수상이 가장 많이 알려졌었던 것 같은데요. 2020년 최종 후보 3인은 리오넬 메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로베르트 레판도프스키 세 명 입니다.

 

2. 푸스카스상 - 뜻/선정 방식/역대 수상자/2020 후보

그럼 푸스카스상은 무엇일까요? 푸스카스(Puskas)의 뜻은 무엇일까요?

푸스카스는 사람 이름으로 헝가리 축구선수였던 푸스카스 페렌츠(푸슈카시 페렌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를 말하는 것입니다. 푸스카스는 1927년생으로 부다페스트 혼베드와 레알마드리드에서 활약했던 선수입니다.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을 논할 때 펠레, 마라도나 등과 함께 반드시 언급될만큼 대단한 선수입니다.

 

이 선수의 이름을 딴 푸스카스상은 원래는 올해의 골(Goal) 상이었지만, 2009년부터 이름을 푸스카스상으로 변경하게되었습니다. (선수 이름을 푸슈카시 페렌츠라고 부르기도 해서 상이름도 푸슈카시상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푸스카스상은 해당연도 작년 11월부터 해당연도 10월까지 전 세계에서 나온 골 중 가장 멋진 골을 기록한 선수에게 수여합니다.

 

선정방식에 따라 논란이 있었던 적이 몇 번 있었고 그에 따라 변경도 몇 번 있었습니다. 2018년부터 푸스카스상은 FIFA 레전드들 투표와 팬투표를 각각 50% 비율로 합산하여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의 역대 수상자는 호날두(포르투갈), 하밋알틴톱(터키), 네이마르(브라질), 미로슬라프스토흐(슬로바키아), 즐라탄(스웨덴), 하메스(콜롬비아), 웬델리아(브라질), 모하메드파이즈수브리(말레이지아), 올리비에지루(프랑스), 모하메드살라(이집트), 다니엘조리(헝가리)입니다.

 

손흥민 선수는 지난 해 12월 번리와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16라운드에서 혼자 70m를 질주하면서 상대 선수 6명을 따돌리고 득점한 원더골로 푸스카스상 최종 후보 3인에 오른 것인데요. 바르셀로나의 수아레스와 플라멩구의 아라스카에타와 함께 수상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3. 발롱도르(Ballon d'Or)

축구 관련 상에서 가장 많이 들어본 것 중 하나가 발롱도르인데요. 그럼 발롱도르는 무엇일까요?

일단 발롱도르 뜻부터 말씀드리면 프랑스어로 황금공이라는 뜻입니다. Ballon은 공, d'(de)는 ~의, or는 금이라는 뜻으로 한국어로 직역하면 황금의 공. 즉, 황금공이되는 것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프랑스 잡지사인 프랑스 풋볼이 주최하는 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FIFA의 최고 선수상(올해 선수상)과 2010년 통합되었었는데요, 서로의 계약기간인 6년만 채우고 2016년부터는 FIFA 최고 선수상과 발롱도르는 각각 다시 따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FIFA 어워드와 달리 발롱도르는 전세계 기자단으로 구성된 패널의 투표로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2019년 발롱도르 수상자는 리오넬 메시였는데 올해는 64년만에 처음으로 시상이 취소되었습니다.

 

세계 축구계 최고 권위상인 발롱도르가 취소되면서 곧 있을 FIFA 시상에 더 눈길이 가는데요!

며칠 후인 12월 17일에 최종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 때에는 손흥민 선수가 푸스카스상 후보가 아니라 2020 푸스카스상 수상자라고 말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